[유리건장]건축용 안전접합유리 생산업체를 돌아본다! 5
관리자
view : 3879
태풍 ‘곤파스’의 피해 영향으로 어느 때보다 접합안전유리의 관심이 높다. 건축용 KS표시 접합안전유리는 두 장 이상의 판유리 사이에 PVB필름을 중간에 삽입하여 접합, 생산하는 방식의 안전유리를 말한다. 건축용 접합안전유리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판유리 세척공정에서 PVB 필름 삽입 작업공정, 그리고 제1차 예열 접합공정과 제2차 본 압 공정인 오토크레이브 설비 일체를 보유해야한다.
본지는 앞으로 접합안전유리의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주요 건축용 접합안전유리 생산업체를 시리즈로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 호 경기 남부 지역에 위치한 접합안전유리 생산업체에 이어 이번호에는 강원, 영남 지역에 위치한 대표적인 접합안전유리 생산업체를 소개한다.
■ 정암안전유리(주) 부산 유일한 KS 표시 PVB 필름 사용 접합안전유리 생산
판유리 면취-인쇄-특수가공-강화-접합 등 One-stop 생산 시스템
부산 강서구 녹산산업단지내 위치한 정암안전유리(주)(대표 손치호)는 선박 및 산업용, 건축용 판유리 면취 및 접합, 강화유리 생산 등 제 2차 판유리 종합가공업체이다.
이 회사는 지난 2006년 14억 여 원을 투자 1,650㎡의 공장을 증축하고 부산지역 최초로 PVB 필름 접합안전유리 생산 라인을 도입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현재 정암안전유리에서 본격 가동 중인 PVB 필름 접합안전유리 생산라인은 판유리 세척공정부터 PVB 필름 작업공정, 그리고 제1차 예열 접합공정을 비롯하여 제2차 본 압 공정인 오토크레이브 설비까지 일체이다.
이 설비는 중국 심양의 NorthGlass社 설비로 판유리 최대 2,500×4,500mm까지 접합안전유리 생산이 가능하다. 제1차 예열 접합 공정은 분당 3~5M 의 생산 능력을 보이고, 제2차 본 압로는 1사이클 타임 3시간 30분 정도를 소요 1일 230㎡(2,500평) 규모의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PVB 필름은 0.38, 0.76, 1.52mm 등 기존 필름 사용이 가능하다.
한편, (주)정암안전유리는 지난 1984년 제1차 유리제품 생산업체로 출발, 1990년 선박용 및 산업용 특수 유리생산에 나서 판유리 제2차 가공제품 분야에 본격진출 했다. 1996년 국내 최초로 80Ø 크기의 소형 판유리를 국내 최초로 강화가공에 성공한 것을 비롯하여 2003년에는 대형 수평강화유리 생산라인을 도입 설치하고, 선박용 유리 등 산업용 유리를 비롯하여 건축용 강화유리 시장에 본격 참여했다. 그리고 2006년에 접합안전유리 생산라인을 설치하고, CNC 자동면취기와 워터젯 가공 설비를 신, 증설하며 사업영역을 넓힌 이 회사는 2008년 제2공장을 완공하고 한글라스 강화유리 생산자 네트워크 세큐라이트 파트너 회원사로 선정되었다. 최근에는 소프트 로이유리 강화가 가능한 탐글라스社의 컨벡션 타입 수평강화로를 설치하는 등 지속적인 설비 투자에 나서며, 선박 및 각종 산업용 고부가가치성 유리제품 생산에 나서고 있다. 현재 정암안전유리는 판유리 면취-인쇄-특수가공-강화-접합 등 One-stop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산업용은 물론 건축용 유리분야까지 선도해 나가고 있다.
전화 : (051)831-6161
■ (합)우진유리 강원도 유일 KS 표시 PVB 필름 건축용 접합안전유리 생산
복층, 강화 등 제 2차 판유리 가공제품 생산으로 시너지 효과 기대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한 (합)우진유리(대표 양희복)는 KS표시 PVB 필름 건축용 접합안전유리생산을 비롯해 강화, 복층, 판유리 면취 가공 등을 생산하는 제 2차 판유리 종합가공업체이다. 이 회사에서 가동 중인 PVB 필름 건축용 접합안전유리생산라인은 내일ENG社가 제작한 설비로 판유리 세척공정에서 PVB 필름 작업공정, 그리고 제1차 예열 접합공정과 제2차 본 압 공정인 오토크레이브 설비 일체이다.
제1차 접합공정과 연결된 크린룸 설비는 접합유리 생산과정에서 이물질이 침투하지 못하게 완벽한 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자동 온도 및 제습 그리고 공기청정 기능 등 PVB필름 접합조건에 맞는 충분한 조건을 조절하고 있다. 건축용 접합안전유리에 사용하는 PVB 필름은 0.38, 0.76, 1.52mm 등의 PVB필름 사용이 가능하며 판유리 최대 사이즈는 2,400×4,000mm까지 접합안전유리 생산이 가능하다.
현재 이 회사는 대지 13,200㎡, 건물 6,000㎡ 규모의 공장에서 PVB 필름 건축용 접합안전유리생산라인, 수평 강화유리생산라인 2기를 비롯해 복층유리 자동생산라인, 전처리 설비로 CNC판유리 자동절단기, 양각면기, 수직 각면기, 천공기, 세척기, 페이퍼 면취기 등 제 2차 판유리 가공 설비 일체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이 회사는 접합, 강화, 복층, 판유리 특수 면취 가공 등 각각의 생산라인을 효율적으로 가동하고, 동시에 품질관리와 생산성 향상에 주력해 나가고 있다.
한편, 우진유리는 지난 1978년 강원도 원주시 반곡동에 설립하여 복층유리 생산라인을 도입하고 복층유리생산에 나섰다. 1988년 KCC 판유리 대리점을 체결하고 1992년 법인 전환하는 등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 결과 지난 2009년 60억원을 투자 강원도 원주 문막에 위치한 대광안전유리를 인수하여 판유리 면취 가공은 물론 건축용 접합, 강화, 복층유리 생산까지 판유리 제2차 종합 가공시스템을 구축하고 종합가공업체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전화 : (033)735-6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