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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사](주)KCC 유리,창호,실란트 브랜드 'E-MAX CLUB' 통합 운영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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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신문 보도자료] 인터뷰- KCC 전략운영본부 원석준 차장

유리,창호,실란트 브랜드 'E-MAX CLUB' 통합 운영

효율적인 유통 시스템 구축과 홍보 마케팅 확대

 
 
 
 
   
올해 KCC는 판유리와 창호, 실란트의 브랜드를 ‘이-맥스 클럽’으로 통합 운영하고 있다. KCC 원석준 차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통합 운영에 따른 효과 및 운영방안 등을 들어본다.
-편집자 주


-최근 유리, 창호, 실란트의 브랜드 (이-맥스 클럽) 통합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KCC는 국내 유일하게 유리, 창호, 실란트를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는 제품에 대한 큰 신뢰를, 시공자들에게는 구매, 납기 등의 편의성을 줄 수 있는 KCC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리, 창호, 실란트의 패키지 판매는 과거에도 진행해 왔습니다. 단지 3가지 제품에 대한 통합 브랜드化를 진행하지 않았다는 것이지요.

이에 KCC 창호 부분의 브랜드 마케팅의 일환으로 당사 제품 생산 및 판매 구조에 대한 브랜드化 즉, 3-TOP 시스템이란 시스템 네이밍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는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실제로 당사의 국내 시장 점유율 또한 크게 확대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품질과 가시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창호 부문은 창호 트레이닝 센터를 운영해서 교육을 하고 있는데 유리나 실리콘 부문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하는지?

유리부문은 크게 교육/세미나 부문과 기술 지도를 통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세미나 부문에서는 당사 고품질 복층유리 네트워크인 E-MAX 클럽을 대상으로 년1회 사장단 세미나를 실시하며 반기별로 공장장 집채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세미나를 통해 E-MAX클럽 회원사의 품질을 더욱 향상시켜 나가고 있으며 기술지도 부문을 통해 일반 대리점의 품질 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란트는 창호 및 유리 교육 시에 가공과 시공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면서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여러 점검 사항 또는 주의 사항들을 함께 교육함으로써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계속해서 업데이트 하는 등의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원유 가격 상승과 맞물려 원자재 가격이 상승되었는데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은?

금년 원유가격의 급등에 따라 동반된 레진가의 폭등은 모든 창호 Maker에게 큰 부담이 되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창호의 경우 원가 구조 자체가 변동비가 고정비 대비 크므로 이러한 원자재 가격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원자재 가격의 급등에 따라 당사에서는 물성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프로파일 재활용 비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생산 효율성을 재고하여 제조 원가를 지속적으로 절감,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고품질의 기능성 유리시장의 대처 방안은?

국내 시장에서는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능성 유리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되어 나가고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국내 건축용 시장에서 약 3%정도를 점유하고 있지만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성 유리의 성장에 맞추어 다양한 기능의 제품출시, 새로운 칼라 개발로 제품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며 업계 최고의 고기능성 코팅유리(솔라/로이복합 기능성 유리, 고차폐/고투과유리 등)의 개발을 통해 시장에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영업적으로는 선행 판촉이라고 할 수 있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건물 컨셉에 맞는 유리 사양을 제안하여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지원 등의 영업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입니다.


-통합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집중하는 부분은 ? (생산, 유통, 마케팅 등)

앞서 잠시 언급했듯이 생산 시스템 브랜드 화를 통한 매출 시너지를 위하여 당사에서 집중하고 있는 것은 효율적인 유통 시스템 구축과 홍보 마케팅입니다.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소비자에게 공급이 될 때까지 소비자가 편리하게 제품을 주문하고 그 주문한 제품이 필요한 장소로 제시간에 도착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는 유통시스템…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당사 생산 및 영업, 관리 등 유관 부서들의 협력과 노력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대외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KCC 창호의 인지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창호부문에서 발코니 이중창 이후 신제품이 나오지 않는데 앞으로의 창호시장 예상은?

05년 말 발코니 확장 합법화 이후 고효율의 발코니 이중창의 출시가 주요 시장의 이슈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코니 이중창은 기능성은 좋은 반면, 바폭의 대형화로 실내 공간을 좁히고, 한 창틀에 창짝 4개가 올라감으로써 문이 열렸을 때 시야를 제한한다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시장에서 발코니 확장 부분은 이중창을 대체할 수 있는 고기능성 확장형 단창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비확장 발코니 부분도 현재 주류를 이루는 발코니창호 보다 기능적, 디자인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제품이 시장의 주류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 됩니다.


-최근 BIPV 시장이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KCC참여 계획은?

당사는 올해 2월 경향하우징페어에 BIPV 제품을 출품한 바 있습니다. 현재 지속적으로 제품 및 시스템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내년 초에는 BIPV 사업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09년부터는 현재 기초 단계라 할 수 있는 국내 BIPV시장에서 당사의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영업 및 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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